MY MENU
제목

2021 추계학술회의 공지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9.23
첨부파일0
조회수
55
내용



안녕하십니까?


코로나의 위협으로 인해 사회 전반적으로 피로감이 느껴집니다만, 계절은 이제 바야흐로 선선한 바람이 부는 가을입니다따스한 햇살과 들녘의 바람과 농부의 땀으로 가을 추수하는 심정으로 우리 학회에서도 추계학술회의를 계획하고 있습니다이번 추계학술회의에서는 어떤 발표와 토론이 우리를 어떤 각성과 설렘의 시간으로 안내해주게 될까요?


이번 추계학술회의 주제는 번역과 전환기 정치사상입니다. 아편전쟁 이래 거대한 서구의 충격과 역사적 혼돈의 시기에 나타난 문명기준의 긴장은 동서양 언어의 첨예한 충돌과 사상의 각축을 수반하였습니다. 그리고 19세기의 고유한 문명의식과 상이한 외래의 문명기준이 서로 경합하고 대결하며 절충되던 전환기의 정치사상은 고스란히 역사적인 저작 안으로 녹아들어 응결(凝結)하게 됩니다. 이러한 역사적 전환기의 결정(結晶)체를 이번에 우리 학회 신예 선생님들의 번역작업을 통해 다시 새롭게 만날 수 있다는 것은 참으로 감사하고 보람 있는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1세션에서는 이에 관한 이야기로 대화를 이어갈 생각입니다.


그리고 제2세션에서는 근린 제국주의 일본의 지배 아래 힘겨웠던 시간을 견디며 어렵게 맞이한 대한민국의 국가 만들기 작업에 관해 다루게 됩니다. 길고 긴 인고(忍苦)의 세월을 거쳐 다가온 해방의 감격을 제대로 만끽할 틈도 없이 한국은 냉전이라는 또 다른 거대한 세계사적 격류에 휘말리게 됩니다. 어떤 기준에 입각하여 헌법을 정하고 어떤 나라를 세울 것인가? 무엇을 지키고 무엇을 어떻게 바꾸어야 하는가? 위기의 시대를 살았던 전환기 한국의 헌정사를 재조명하는 대작을 출간한 서희경 선생님의 발표를 통해 대한민국의 과거, 현재, 미래를 다시 묻고 생각해보려고 합니다.


이번 추계학술회의는 평일 저녁 시간을 이용해서 Zoom으로 진행합니다. 학회 회원 선생님들께서 최대한 많이 참석하셔 성찰과 소통의 시간을 할 수 있으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아울러 추계학술회의를 통해 우리 학회의 젊은 연구자들의 알찬 성취와 학문적 열정을 격려해주시고 북돋아주시기 바랍니다.

 

 

한국동양정치사상사학회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